본문 바로가기
다양한 건강정보

불면증극복하는법 인지행동치료, 이완기법, 생활습관 변화

by 은꽁 2024. 9. 7.
반응형

불면증극복하는법-인지행동치료-이완기법-생활습관변화

불면증 극복하는 법 인지행동치료, 이완기법, 생활습관 변화

수면장애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불면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겪고 있습니다. 잠을 자기 위해 노력을 해도 잠이 들지 않아 밤을 새우거나 정말 피곤한데 잠이 안 와서 힘든 상태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사람은 하루 중 수면을 취해야 하는 시간이 있는데 그 부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신체 변화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예민하고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. 불면증은 하루의 피로, 기분 변화, 집중력 저하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수많은 사람들이 잠을 잘 자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. 지속적으로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불면증 극복하는 법을 통해 고민을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. 본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실제 성공 사례를 보고 더 나은 수면이 이루어지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.

1.  불면증극복하는법:  인지 행동 치료(CBT)

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는 불면증에 대한 인지 행동 치료(CBT- I)입니다. 이 접근 방식은 개인이 수면 문제를 유발하는 행동과 생각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 예를 들어, 45세의 마케팅 담당 과장인 김 씨는 습관적인 불면증 때문에 오랜 시간을 고통에 받아 왔습니다. 그는 자려고 누웠지만 업무 걱정에 자주 깬 채로 시계를 확인하곤 했습니다.  김 씨는 불면증극복하는법인 CBT I를 통해 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배웠으며, 이는 자신이 "잠에 빠져야 한다"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. 또한 일정한 수면 패턴을 통해 잠자리에 들기 전 업무 관련 화면 시간을 줄이는 등 더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. CBT- I는 불면증 환자가 침대를 수면의 공간으로 인지하고 그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. 김 씨는 침대에서는 무조건 수면만 취하고 일을 하거나 tv를 보는 일을 줄이도록 노력했습니다.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뇌가 침대를 수면의 신호로 인식하게 되면서 불면증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. 수개월 동안의 치료 끝에 김 씨는 활기차게 잠들고 밤새 잠을 잘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2. 이완기법: 잠들기 전 평온을 취할 수 있는 방법

수면장애는 다양한 환경적, 정신적, 심리적, 육체적 이유로 발생합니다. 평상시에 스트레스, 불안등의 과도한 생각을 하고 있다면 잠을 잘 때에도 그 생각에 사로 잡혀 쉽게 잠들기 어렵습니다. 이럴 때 필요한 부분이 불면증을 위한 이완방법입니다.

 

52세의 교사인 이 선생님은 업무와 가정생활의 스트레스 때문에 취침 시간에 잠들지 못하고 오랫동안 몸을 뒤척이곤 했습니다. 다양한 방법으로 불면증극복하는법을 진행한 뒤에 점진적인 근육 이완(PMR)과 심호흡 운동을 통해 안도감을 얻었습니다. PMR은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머리까지 각 근육 그룹을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는 과정인데 신체적 압박을 풀고 평온함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 깊은 호흡을 통해 안정을 취하는 연습을 하고 잠들기 전 평화롭고 편안한 상상을 통해 하루종일 발생한 스트레스를  잊었습니다. 이러한 이완 방법은 그녀가 잠들기 전 하는 루틴의 일부가 되어 수면의 질을 크게 향상했습니다. 요가나 정신을 다스리는 명상 같은 방법도 각성을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. 이러한 연습은 휴식을 통해 마음이 안정화되며 스트레스 요인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잠 못 이루는 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.

3. 생활습관 변화: 수면과 친해지기

더 나은 수면 환경을 위해  일상을 되돌아보고 변화를 주는 것도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. 38세의 소프트웨어 업계 리더인 최 씨는 불규칙한 업무 일정과 건강하지 않은 수면 패턴 때문에 자주 불면증에 시달렸습니다. 그는 자주 밤늦게까지 일하고, 오후에 커피를 마시고, 잠자리에 들기 전에 휴대폰으로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. 자신의 수면 패턴이 좋지 않다는 것을 파악한 후 최 씨는 여러 가지 중요한 변화를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. 먼저, 주말도 평일과 같이 규칙적인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설정했습니다. 이 방법은 신체 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잠들고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해 편안하게 기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또한 자기 전 모든 소음과 빛을 차단하고, 암막커튼을 설치하고 백색 소음기를 사용하여 침실을 수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었습니다.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오후에는 카페인을 끊고, 자기 한 시간 전에는 화면을 보는 시간을 줄였습니다. 최 씨는 소셜 미디어를 보는 대신 대신 책을 읽거나 잠들기 전에 심호흡 운동을 꾸준히 하기 시작했습니다. 몇 주 만에 이러한 삶의 변화는 눈에 띄는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. 최 씨는 더욱 빠른 시간에 잠들고 일어날 때 항상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났습니다. 최 씨의 사례는 작은 생활습관의 변화가 수면의 질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느끼게 만듭니다.

마무리를 하며 

불면증극복하는법은 올바른 전략, 사고방식, 인내심을 통해 가능합니다. 인지 행동 치료법, 휴식 방법 또는 단순한 삶의 변화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수면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했습니다. 김 씨, 이 씨, 최 씨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불면증을 극복하는 것은 잠들지 못하는 근본 원인을 찾아 점진적인 변화로 더 좋은 수면의 질을 형성하는 과정입니다. 잠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. 잠들기 힘든 밤을 보내고 있다면 이러한 방법들을 참고해 수면의 질을 높여 보시길 바랍니다.

반응형